본문 바로가기
사건사고(당시 신문기사)/기타

11월 24일자 과거의 1면 뉴스

by Lucidity1986 2023. 11. 24.
728x90

30년 전

쌀 시장 부분개방 검토(한겨레 1993.11.24)

쌀 담화 발표중인 김영삼 전 대통령

정부가 쌀 시장의 부분개방 허용을 심각하게 검토하고 있다. 

이런 사실은 그동안 쌀 시장만큼은 개방을 절대로 허용할 수 없다는 정부의 기본 방침이 수정됐음을 알리는 것으로 농민의 거센 반발과 함께 파란이 예상된다.

23일 정부의 한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정부 고위 당국자는 지난 21일 정부 관계부처의 쌀의 최소시장 접근을 허용하는 문제를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는 것이다....(후략)

 

40년 전

북괴 테러범, 개성 주둔 정찰국 소속(조선일보 1983.11.24)

아웅 산 폭탄테러 사건 테러범 강민철 북괴군 상위

버마 아웅산 묘소 암살 폭발사건의 범인들인 북괴 특공대원 3명은 개성에 주둔하고 있는 북괴군 정찰국 특공부대 소속으로 전두환 대통령을 암살하라는 북괴군의 지령을 받고 버마에 잠입했으나 전 대통령이 아웅산 묘소에 도착하기 직전 판단착오로 원격 조종기를 미리 눌러 실패했다고 특공대원이 자백한것으로 버마 경찰이 23일 밝혔다.

버마경찰본부장이며 아웅산 폭파사건 조사위 주임인 우테인 아웅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랭군시내 3군 통합 장교회관에서 속개된 아웅산 묘소 폭파사건 2차 공판에서 구속기소된 북괴군 상위 강민철(29)의 자백 내용을 이같이 밝히고 당시 버마주재 북괴 외교관들이 암살 폭발사건에 개입했다고 말했다....(후략)

 

50년 전

고급승용차 8기통 이상 운행 금지(동아일보 1973.11.24)

오일쇼크

태완선 경제기획원장관과 이낙선 상공부 장관은 24일 기획원에서 합동 회견을 갖고 원유 감량 공급에 따른 에너지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에너지 소비 절약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그 주요 대책 내용 중 25일부터 실시되는 것으로는
▲8기통 이상 고급자가용 승용차의 운행을 전면 금지(단 구급차, 언론기관 취재차, 외국인 차는 제외)
▲내항 선박 운행횟수를 월 14,843회 가운데 10%인 1,442회를 줄이고
▲서울 시내버스 정류장을 현행 평균 1km에서 1.5~1.9km로 연장하는 것 등이며...(후략)

 

60년 전

케네디 대통령 급서 전세계 충격(조선일보 1963.11.24)

존.F.케네디 암살 사건

케네디 대통령을 암살한 흉한은 미국의 꿈을 죽였다. 국민들이 길거리에서 통곡하는것도 놀라운일은 아니었다. 많은 미국인등은 케네디 대통령과 여러가지 문제로 의견을 달리하였다. 그러나 그의 편을 드는 사람은 많았다. 국민 각자는 그에게서 미국 생활을 위해 좋거나 보답을 받거나 갈망하거나 노력해야하는 그의 꿈의 일부를 발견할 수 있닸다.

그는 하나의 인간으로서 또한 대통령으로서의 이상을 대표하는 수억인민의 상징이었다.....(후략)

 

70년 전

세부문제를 조정(동아일보 1953.11.24)

"유엔" 및 공산측 대표들은 23일 한국정치회의의 세부문제를 조정하기 위한 예비회담의 제오주의 첫회담을 가졌다. 

정치회의의 시일문제와 구성문제를 토의하는 일분과위원회와 장소 및 기타문제를 토의하는 또하나의 분과위원회는 군사휴전선상에 지어진 막사내에서 각각 개최되었다.

21일에 23일 아침까지 회담을 연기한다고 선언할때까지 양측 대표들은 ○성문제에 관한 정돈 상태를 타개하는데 하등의 진전도 보지 못하고 있었다. 공산측은 회담이 개최되는 그때부터 중립국이 정치회의에 참가하여야 한다는 것을 주장해왔던것이며 한편 "유엔" 측 수석대표 "아-더ㄱ·띤" 씨는 그는 구성문제에 관한 협상을 행할 권한이 없다고 성명해왔던 것이다.

100년 전

평화오주년을 회고하는 세계경제관(조선일보 1923.11.24)

차종 불규칙의 경제흥분과 경제 쇠락은 모다 국가나 사회나 인민에게 손해를 대피케 하는 것이니 구주에 대한 채권을 취소코저 함은 이와가튼 불규칙의 흥분과 쇠락을 면하자는 것으로 금일 미국의 대외한 경제정책의 최선량한 것이라 하는도다.

삼, 구주열국을 강박하야 채무를 상환케 함은 구주열국의 대미감정을 손상하며 국제의 위험을 인기하는것 미국이 개벽할 최초부터 내거한자는 모다 구주각국의 인민으로 혹은 정부의 압박을 불만히역인것도 잇고 혹은 신교의 자유를 득코져한것도잇고 혹은 생활의 경로를 구코져한것도잇셔 일차 미국에 내도하면 수중에 촌철도 업시다만 구주각국의 협조를 전시하야 이원을 계발하는 자본을 총히 구주각국에 향하야 자구하다가 그 후 영국의 가감을 저항하야 7년의 고전으로 독립의 대업을 시고하엿스나 독립을 운동하던 그 당시에서 중구각국의 원조가 실다한 중에 더욱이 불국과....(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