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챔피언(이름이 파랗게 나오는 놈들)
앞에 붙은 접두사로 구분한다.
a. Champion
물리 피해 +100%
33~50% 의 추가 무작위 원소 피해
75%의 추가 공격 등급
공격 속도, 이동 속도 +20%
b. Ghostly
이동 속도 -50%
물리 저항 +50%(따라서, 헬에서는 무조건 물리 피해에 대해 면역이 된다.)
c. Fanatic
공격 속도 +100%
공격 등급 -70%
빨리 때리긴 하는데 잘 못 맞춘다.
d. Berserker
물리 피해 +300%
300%의 추가 공격 등급
HP 추가 +50%
e. Possessed
HP 추가 +1100%
저주에 걸리지 않음
2. 유니크
디아블로 등 고유 능력치를 가진 액트 보스급을 제외하면 대부분 다음 속성을 지니고 있다.
나이트메어 난이도에서는 하나, 헬 난이도에서는 둘의 무작위 추가 속성을 가진다.
a. 오라(Aura)
마이트(몬스터 레벨/6) = 다시말해 헬 난이도 레벨 90짜리 유니크 몬스터가 이 속성을 지니고 있으면 90/6=15레벨의 마이트 오라 효과를 가지게 된다. 물론 공격력 뻥튀기가 어마어마하며 미니언에게도 적용된다. 이하 오라들도 적용되는 공식은 무조건 몬스터 레벨 기준임.
홀리 파이어(몬스터 레벨/6), 블레스드 에임(몬스터 레벨/5), 홀리 프리즈(몬스터 레벨/7), 홀리 쇼크(몬스터 레벨/8), 파나티시즘(몬스터 레벨/8)
b. 저주(Curse)
피격당할 시 50%의 확률로 몬스터 레벨/4의 앰플리파이 데미지(받는 물리 피해 +100%) 저주를 받게 된다. 노말은 물론 헬에서도 급사할 수 있는 원인.
c. 콜드 마법으로 강화(Cold Enchanted)
냉기 최소 공격력 +66% 냉기 최대 공격력 +100%
플레이어가 피격당할 확률 x2
냉기 저항 추가(몬스터 기본 저항에) +75% (이로 인해서 헬에서 Cold Enchanted 붙은 유니크는 거의다 콜드 면역)
사망 시 몬스터 레벨 만큼의 Frost Nova 시전. 고난이도에서 저항력이 낮을 경우 어처구니없이 죽는 원인이 된다.
d. 특별히 빠름(Extra Fast)
이동 속도, 공격 속도 보너스 +100%
e. 화염 마법으로 강화(Fire Enchanted)
화염 최소 공격력 +66% 화염 최대 공격력 +100%
플레이어가 피격당할 확률 x2
화염 저항 추가(몬스터 기본 저항에) +75%
사망 시 몬스터 체력의 70-100%에 달하는 화염 피해를 4야드 반경에 입힘.
f. 라이트닝 마법으로 강화(Lightning Enchanted)
라이트닝 최소 공격력 +66% 라이트닝 최대 공격력 +100%
플레이어가 피격당할 확률 x2
라이트닝 저항 추가(몬스터 기본 저항에) +75%
피격 시 몬스터 레벨 만큼의 차지드 볼트가 나온다. 초반에 플레이어에게 가장 위험한 옵션이며, Multiple shot 옵션과 같이 나올 경우 일명 '왕만두' 라고 불리는 엄청 중첩된 차지드 볼트가 나온다. 헬 난이도에서도 맞는 즉시 끔찍하게 살해당할 만큼 데미지가 강력하나, 1.10패치에서 Multiple shot 옵션은 삭제되었다.
수정 : 멀티플 샷 옵션은 삭제되지 않고 여전히 건재하나, 단 Lightning Enchanted 옵션과 같이 붙어 나오지 않습니다.
g. 마법 저항력 (Magic Resistance)
화염, 냉기, 라이트닝 저항력 +40%
h. 마나를 태움 (Mana burn)
물리 공격력의 400%에 해당하는 마나를 소진시킴. 보통 한 대 맞으면 마나통이 비게 된다.
i. 스톤 스킨(Stoneskin)
물리 저항력 +50% (이로 인해 헬 난이도에서 스톤스킨 달고 나오는 유니크 몬스터는 무조건 물리 면역)
방어력 보너스 +100%
j. 특별히 강한 힘(Extra Strong)
공격력 보너스 +150%
공격 등급 보너스 +25%
미니언 공격력 보너스 +75%
k. 텔레포트(Teleport)
생명력 33% 이하로 떨어지면 자신을 치유하며 임의의 장소로 텔레포트한다. 짜증 나는 옵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