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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2011년 11월에 작성했던 흑마법사 관련 글

by Lucidity1986 2013.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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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 지금은 1년하고도 몇 개월이 더 지났고 판다리아의 안개까지 나왔으니 현 상황과는 맞지 않고 단순히 저장용 글입니다.



1. 스킬 특징

괄호 안의 수치는 쓰레기템 차고 있는 본인의 흑마 기준이며 악흑입니다.


스킬 - 직접공격


1. 어둠의 화살


기본 시전 시간 존재(2.31초), 쿨타임 x


적에게 x(10263)만큼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흑마 만들자마자 붙어있는 기본 스킬. 파흑을 제외한 흑마가 단일딜용으로 사용한다.


2. 소각


기본 시전 시간 존재(2.08초), 쿨타임 x


적에게 x(7499)만큼의 화염 피해를 입히며, 제물이 걸려 있는 대상에게 시전할 경우 y(1249)만큼의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름에서 볼 수 있다시피 불길 비슷한 걸 내쏘는 기술이다. 고흑은 사용할 일이 없고, 파흑의 주 딜 스킬이다. 악흑은 제발 화산핵 떴을때만 써 주자.


그리고 제발 제물 있나 없나 확인하고 쏴 주자.


3. 영혼의 불꽃


기본 시전 시간 존재(2.77초), 쿨타임 x


적에게 x(9919)만큼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 시간이 길다. 마찬가지로 파흑/악흑이 쓰는데 파흑은 특성으로 인해 영불사용시 15초간 화염/암흑 공격력 8%증가 버프가 걸리므로 칼같이 리필해줘야 한다.


악흑에게 있어서는 그다지 중요하지는 않지만 대상의 체력이 25%이하일 때 어활이나 영불로 때릴 경우 죽음의 예언이라는 버프가 걸리는데 영불 시전 시간이 40%감소한다. 영불로 때릴때마다 리필된다.


4. 점화


즉시 시전, 쿨타임 10초(문양 시 8초)


대상에게 걸린 제물 주문의 주기적인 피해의 60%에 해당하는 화염 피해를 즉시 입힘.


파흑 전용 스킬. 특성을 제대로 찍었을 경우 3회의 역류버프가 생기니 꼭 쿨마다 써 주자. 가끔 점화스킬이 비활성이에요 징징 하는 게이들이 있는데 제발 대상에게 제물이 걸려 있나부터 확인해라.


스킬 - 도트


1. 제물


기본 시전 시간 존재(1.39초), 쿨타임 x


적에게 x(3901)만큼의 화염 피해를 즉시 입히고, y(25696)만큼의 화염 피해를 18(22.15)초에 걸쳐 입힙니다.


흑마 도트 스킬 1. 고흑을 제외한 흑마는 전투 시에 반드시 걸어주고 남은 시간 보고 꼭꼭 리필 해주자.


악흑은 굴단의 손으로 리필이 가능하지만 파흑은 꼭 수동으로 리필해줘야 한다 ㅎㅎㅗㅗ


불안정한 고통과 같이 사용할 수 없다.


2. 부패


즉시 시전, 쿨타임 x


적에게 x(15036)만큼의 암흑 피해를 y(19.38)초에 걸쳐 입힙니다.


흑마 도트 스킬 2. 모든 특성의 흑마가 사용하는 도트 스킬이며 고흑은 자동리필되므로 한번만 걸어주면 된다.


부패의 씨앗과 같이 사용할 수 없다.


3. 고통의 파멸


즉시 시전, 쿨타임 x


흗마 도트 스킬 3. 적에게 x(14794)만큼의 암흑 피해를 24초에 걸쳐 입힙니다. 피해를 입히는 틱수가 점점 빨라집니다.

격변 전까지는 고통의 저주로서 저주로 취급받아서 원저등과 병행해서 쓸 수 없었지만 지금은 파멸류기 때문에 마음껏 쓰자. 단 지속시간이 아래 설명할 운파보다는 짧고 막틱을 보고 리필해야 하는 컨이 필요해서 상대해야 하는 적이 장기전이 예상되지 않을 때 써 주면 좋다.


운명의 파멸, 대혼란의 파멸과 같이 사용할 수 없다.


4. 운명의 파멸


즉시 시전, 쿨타임 x


적에게 x(12163)만큼의 암흑 피해를 15초 마다 1분에 걸쳐(즉 4x) 입힙니다.


고파처럼 피해량 증가 이딴건 없지만 기본 피해량이 월등하다. 문제는 틱이 길다는 것. 그래도 한번 걸어놓으면 1분동안 리필 안해도 되니 장기전일때 쓰면 편하다.


고통의 파멸, 대혼란의 파멸과 같이 사용할 수 없다.


5. 불안정한 고통


기본 시전 시간 존재, 쿨타임 x


15(13.85)초에 걸쳐 x(12530)만큼의 암흑 피해를 입히며 이를 무효화한 자는 y(22554)만큼의 피해를 입고(x<y) 4초 간 침묵 상태에 걸립니다.


고흑이 유지해야 될 수많은 도트중 하나일 뿐. 단 자동 리필이 안 된다. 꼬박꼬박 걸어주자. 해제하면 해제한 자에게 불이익이 가는 유일한 도트이기 때문에 pvp에서도 걸어주면 아주 좋다.


제물과 같이 사용할 수 없다.


6. 유령 출몰


기본 시전 시간 존재, 쿨타임 8초


대상에게 유령의 영혼을 보내 x(7753)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12초 간 받는 암흑 도트데미지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효과가 다하거나 무효화되면 자신은 입힌 피해의 100%만큼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유령같은게 날아갔다가 12초 후 돌아온다.


고흑 궁극기. 받는 암흑 피해는 문양으로 늘릴 수 있다. 쿨이 좀 있지만 파흑 영불버프마냥 고흑이 무조건 리필해야 하는 도트 중 하나다. 이것을 사용할 경우 부패가 초기화된다. 특성을 제대로 찍었다면 말이지.


7. 부패의 씨앗


기본 시전 시간 존재, 쿨타임 x


대상에게 부패의 씨앗을 심어 a(19.38)초에 걸쳐 x(25963)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y(2033)의 피해를 입거나 죽게 되면 대상으로부터 15미터 반경 이내에 있는 모든 적은 z(3437)만큼의 피해를 입게 됩니다. 


시전하면 무슨 덩어리를 날리고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타겟이 데미지를 많이 받으면 터진다.

5이상의 다중타겟상대로 고흑이 할 수 있는 광역딜 스킬. 고흑일 경우 영불사를 쓰면 부씨가 터지는 순간 부패가 전염되므로 아주 좋다. 처음 불성때 나왔을 때는 사기에 가까운 광역 스킬이었다.


8. 영혼 흡수


정신 집중 필요, 쿨타임 x


대상의 영혼을 소진시켜 15(13.85)초에 걸쳐 3초 마다 x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의 생명력이 25% 미만일 경우 4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명 빨대. 상대방의 몸에서 영혼을 일직선으로 쭉~ 빨고 있다. 불성때까지만 해도 마그 큐브클릭이랑 별다른 차이가 없는 그래픽이었으나 어느새(군대 다녀온 사이?;) 크게 향상된 듯 하다.


고흑 대표 마격기. 유출과 마찬가지로 부패가 틱마다 리필되며, 데미지를 보면 팬티가 흥건해질지도 모른다. 고흑은 역시 마격탐만 보고 하는 듯ㅋ



스킬 - 저주


1. 원소의 저주


5분 동안 대상의 비전, 화염, 냉기, 자연, 암흑 저항력을 184만큼 감소시키고 받는 마법 피해를 8%만큼 증가시킵니다.


장기전이든 단기전이든 시작과 동시에 꼭 걸자. 같은 공대에 흥마가 있을 경우는 그 흥마가 걸겠지 하고 그냥 운파부터 걸어라


2. 언어의 저주


30초 간 대상의 시전 시간을 30%만큼 지연시킵니다.


검날트라이 때 말로리악에게 거는 경우도 있었지만 쓸 일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3. 피로의 저주


30초 간 대상의 이동 속도를 30%만큼 감소시킵니다.


고통쪽에서 특성으로만 획득할 수 있는 저주. pvp에서나 쓰자


4. 무력화 저주


2분 동안 대상의 물리 공격력을 10%만큼 감소시킵니다.



2. 특성 - 파괴


특성에 대한 간략한 정리


첫째줄


파멸(3)


어활, 카볼, 제물 시전 시간 0.5초 감소 (3포 다 찍을 시)


캐스팅 속도는 흥마의 생명이기는 한데 어차피 어활따위야 안쓰는거고 카볼...궁극긴데 데미지가..ㅡㅡ

그냥 제물 캐스팅 줄어드는거에 위안을 삼자.


 어둠과 불길(3)


어활/소각 공격력 12%증가. 어활/소각 공격 시 대상에 어둠과 불길 효과 발동(30초 간 주문 치명타 공격 당할 확률 5% 증가)


제물/점화/소각은 파흑의 밥줄이므로 당연히 찍어야 됨


제물 연마


제물 공격력 20% 증가


파흑의 기본중의 기본중의 기본인 스킬 제물의 데미지를 늘려준다. 군말 말고 찍자



둘째줄


재앙의 여파


불의 비 사용 시 12%확률로 2초 스턴, 점화 사용 시 100%확룰로 5초 동안 멍해지게 만듦


불의 비는 광역마법중에서도 킹오브쓰레기라 활용도에 대해서는 의문이고 점화로 멍해지게 만드는 것 역시 솔로잉 할 때 아니면 큰 의미는 없다.


불보라


영불 캐스팅 -1초, 소각 캐스팅 -0.25초


영불버프는 파흑에게 있어 무조건 유지해야 되는 버프인데, 영불사나 임프버프 없이 깡으로 시전하다 보면 암이 걸릴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망한다. 이 특성은 그 영불의 캐스팅 시간을 줄여주는 존나 고마운 특성이다. 찍자. 소각은 더 말할 것도 없고


불타는 고통 연마


체력 25%미만인 적에 대하여 불고 크리 확률 20%증가


pvp에서나 쓸까 pve에서는 사장된지가 100만년된 기술. 덤으로 어그로까지 크게 높혀주시는 고마운 기술이다. 쓰지말자. pve할거면 찍지를 말자


셋째줄


영혼의 불꽃 연마


영불로 피해를 입히면 15초간 화염/암흑 공격력 8%증가


바로 이 버프가 파흑의 근간인데 툴팁에서도 불 수 있다시피 병신같이 짧은 버프라서 15초마다 깡영불로 이 버프를 유지하지 않으면 파흑딜은 좃망의 길로 접어듭니다. 게다가 영불사는 45초 쿨에 조각없으면 못쓰고 임프버프는 걍 로또라서 웬만하면 깡으로 시전해야 되는데.........


내가 이것땜에 파흑을 안함


역류


점화 이후 15초 내로 시전하는 3회의 어활/카볼/소각 시전시간 -30%


베리굿이긴 한데 소각빼고는 활용도가 없음. 어활쓰는 파흑은 없을거고 혹시라도 카볼따위에 역류 버프를 낭비하지 말자.


어둠의 연소


나름대로 마격기. 생명력 20%미만의 적에 대하여만 사용할 수 있고 즉시 x의 암흑피해를 입히고 5초 내에 죽으면 영혼의 조각 3개를 얻음.


솔로잉 할 때나 써라


넷째줄


타오르는 불씨


영불/임프 공격 시 피해의 30%에 해당하는 피해량을 7초에 걸쳐 입힘. 최대 피해량이 정해져 있음


임프딜은 파흑에게 있어서 비중이 크다. 오죽하면 임프 문양을 박을까?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임강을 띄우기 위해서는 이 특성을 찍어야 하므로 딜에 큰 기대를 할 수는 없지만 그냥 찍어두자


영혼 갈취


어둠의 연소/영불/카볼로 피해를 입힐 시 전체 피마나의 4%회복/공대 재충전 효과 획득


찍어서 나쁠게 없다. 4%회복되는것도 없는것보다야 낫고 재충전도 괜찮은 공대 시너지다.


반발력


물리 공격 받을 시 일정 확률로 다음 어활/소각의 시전 시간이 100%단축


던전이나 레이드에서 직접 맞아가면서 딜 할 거냐? 솔로잉할때나 찍어라


황천의 수호


흑마에게는 기본적으로 암흑계 수호라고 해서 x만큼의 암뎀을 흡수하는 스킬이 있는데 파흑에서 이 특성을 찍는 순간 암뎀뿐만이 아니라 모든 마뎀으로 적용범위가 확대된다. 파흑몸빵스킬. 근데 이게 중요한게 아니고 밑줄 특성 때문에 이것을 찍는다. 마갑이나 악갑을 켜야 적용되는데 이거 안키고 딜하는 불상사는 없길 바란다.


다섯째 줄


유황 불길


제물에 걸린 대상에게 소각/카볼로 입히는 피해 6%만큼 증가, 점화크리율 15%만큼 증가


딜에 도움을 주는 좋은 스킬이다. 제물도 안걸렸는데 소각을 치는 븅신은 없을 테니까


어둠의 격노


8미터 반경 내의 모든 적에게 x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3초간 스턴


데미지 측면에서는 전혀 기대할 게 없지만 광역스턴하나만으로도 pvp건 pve건 필수 스킬. 파흑만이 할 수 있다. 찍자.


황천의 보호


황수로 피해를 흡수했을 시 해당 속성의 마법으로 받는 피해 30%감소 (12초간)

윗줄의 황수가 파흑 몸빵 기술인 주된 이유 중 하나. 황수 기본 흡수량도 있는데다가 12초간 해당 속성 30%뎀감이라면 마뎀이 난무하고 생존이 중요한 레이드에선 필수적 스킬이다.


여섯째 줄


임프 강화


임프가 불화살 시전 시 4%확률로 발동. 8초 내로 시전하는 영불이 즉시시전.


확률은 4%지만 체감확률은 1/100만 이하인 오묘한 특성. 그리고 발동이 되도 깡영불 캐스팅 끝나갈때 뜨는 x같은 경우가 한 두 번이 아님. 하지만 없으면 안 되므로 울며 겨자먹기로 찍어준다. 아님 파흑하지마라..(진심)


대혼란의 파멸


A라는 몹이 있고 B라는 몹이 있다. 당신이 속한 파티/공격대는 두 몹과 동시에 전투중이다.

B에게 이 5분짜리 디버프를 걸고 A를 공격하면 A에게 들어가는 피해의 15%만큼 B가 입는다.

이거라도 있어서 그나마 2타겟딜은 할만한거다.........


궁극기


혼돈의 화살


적에게 x의 화염 피해를 입힘. 저항불가, 흡수 효과 관통


툴팁만 보면 존나 좋아 보이지만 궁극기 치고는 데미지도 시궁창이고 활용도는 뭐......영갈로 피마나 채울때 정도? 소각으로 역류 다 써주고 나서 한번쯤 쏴 주자.



파괴특성은 흑마법사가 쓰는 거의 모든 화염 마법으로 피해를 주는 특성이다.


PVP에서는 Drakedog덕에 유명해진 특성


PVE에서는 개인적으로 광딜은 쓰레기.(2타겟일 경우는 대혼파덕에 그나마 쓸만함)


단일딜도 잘 뽑으려면 흑마 3특성 중 가장 손이 바빠야 한다.


고유 스킬 - 점화


대상에게 걸린 제물 스킬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량을 즉시 입힙니다.


한마디로 제물이 걸려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다. 리분때는 문양으로 제물 효과를 지우지 않고 점화를 쓸 수 있었지만 격변와서는 그게 기본이 된 대신 점화 쿨을 2초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고유 능력치 - 재앙


화염 주문의 공격력 25% 증가


화염 주문 아니면 쓸 게 없거든


특화력  - 불바다


특화력 1당 화염 주문력 1.35% 증가


위와 같은 이유. 근데 파흑에게 있어서 특화는 똥입니다 똥